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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시미관 개선 위해 방치자전거 집중수거 기간 운영

시, 7월말까지 방치자전거 집중수거 기간 운영해 도시미관 개선 추진
시립 체육시설/공원, 아파트 등 사유지 대상으로도 수거지역 확대
개인소유 미사용 자전거는 ‘우리동네 자전거포’에 기증으로 처리 요청
시, 도시미관을 해치는 방치자전거 일제정비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 당부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22.7월 말까지 방치자전거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 자전거 보관소 등 공공장소의 방치자전거를 정비해 자전거 주차공간 확보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증진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에는 기존에 자치구가 수거하던 지역(지하철역, 대로변, 거치대) 외에도 서울숲, 월드컵경기장 등 시립 체육/공원시설도 시설 관리주체의 협조를 받아 수거지역에 포함키로 하였다.

 

즉, 현재 법적 수거권한이 없어 지자체가 수거하지 않는 사유지 내 발생분도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무상수거를 진행한다. 단, 사유지의 발생분의 경우 관리주체가 자체계고 및 처분공지 완료 후 관할 자치구 자전거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수거를 진행한다.

 

관리주체가 명확한 사유지란 아파트, 오피스텔, 학교, 상가건물 등을 말하며 별도의 관리사무소가 없는 개인소유의 건물 등도 소유주가 자체계고 및 처분공지 완료 시 무상수거가 가능하다.

 

수거된 방치자전거 중 재생자전거가 생산되는 10개구의 경우 재생해 온/오프라인으로 시민들에게 판매가 된다. ’22.1월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 ‘라이트브라더스’를 통한 온라인 시범판매 개시 후 총 1,032대가 온/오프라인으로 판매되어 83,917천원의 판매수입이 발생하였다. 발생된 수입은 지역자활사업의 활성화 비용 등에 사용된다.

 

재생자전거 1,032대 판매로 97,524kg의 탄소배출량 저감에 기여하였다. 이는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며 탄소를 배출하는 승용차 26,832대를 줄인 것과 같은 수준이다.

 

개인이 소유한 자전거 중 고장발생 후 수리하기 번거롭거나 기타 사유 등으로 사용하지 않는 자전거는 지역자활센터가 운영하는 ‘우리동네 자전거포’에 가져가면 수리해 재생자전거로 생산을 할 수 있으므로 아끼던 자전거가 다시 달릴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이 기증하실 것을 기대한다. ’22.7월 현재 10개 자치구 12개소에서 ‘우리동네 자전거포’가 운영 중이다.

 

오세우 서울시 자전거정책과장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자전거 보관대를 차지하는 방치자전거는 모두 함께 해결해야 하는 도시문제”라며, “7월말까지 진행되는 방치자전거 집중수거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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