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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와 <2023 맥넷 전략 세미나> 개최

4.20. 13:40 맥넷(MacNet) 주관 전략 세미나 개최… 정부·관련업계·전문가 등 참여
메탄올 추진선박 기술 개발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 공유로 전략적 대응 방안 모색 기대

2023년 4월 20일(목)

배 포 즉 시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사)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 맥넷, 회장 이형철)와 함께 오늘(20일) 오후 1시 40분 한국선급 부산본사 오션홀에서 ‘2023 맥넷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친환경 대체 연료로 주목받는 ‘메탄올’을 활용한 추진선박 기술 개발 현황과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메탄올 추진선박과 메탄올 연료공급, 어디까지 왔는가?’라는 주제로 정부와 관련 업계·단체·전문가들이 모여 주제 발표와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세미나는 총 2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제1세션에서는 ▲ 메탄올 추진선박 기술개발 현황 및 전망(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성종 센터장) ▲ 메탄올 추진 선박의 경제성(HMM 김영선 부장) ▲ 선박 연료로서 메탄올의 가능성(한국선급 김창욱 전문위원) 등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제2세션에서는 ▲ 대체연료 메탄올 제조기술 및 글로벌 시장 동향(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학주 박사) ▲ 탄소포집(CCU) 기술을 활용한 E-메탄올 / eDME(디메텔에테르) 생산 동향 및 전망(㈜바이오프랜즈 조원준 대표이사) ▲ 메탄올 공급망 분석 및 미래전망(㈜올시데이터 엄항섭 대표이사) 등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중립 규제 정책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친환경 대체 연료가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대체 연료의 효율성, 이산화탄소 배출량, 엔진 개발, 선박 적용 시 공간 경제성, 그리고 연료 공급망 등의 문제로 명확한 해법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메탄올은 LNG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고 상온에서도 액체 상태로 운송이 용이하며, 이미 엔진이 개발되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세미나가 관련 업계와 단체에서 국제해사기구의 탄소중립 규제 정책에 대응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기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올해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중립 규제 정책이 현재 운항 중인 선박까지 전면 적용됨에 따라, 정부와 산업계의 기술 개발과 투자 계획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메탄올 추진선박과 메탄올 연료공급의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돼 다양한 혜안들이 나오길 바라며,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관계자들은 세미나 공식 누리집(http://www.macnetkorea.com/event/methanol/)을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사)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맥넷, Mac-Net)은 해양산업 분야 산학관연 52개 협업 기관이 상호 협력해 공동 발전하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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