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포커스=수도권]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22.12 ~2023.3)를 맞아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 국민참여 캠페인을 진행한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이번 캠페인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하여 범정부적으로 추진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홍보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 가까운 거리 걷기, 친환경 운전습관 지키기 ▲ 폐기물 배출 최소화하기 ▲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18~20℃) 유지 등 에너지 절약하기 ▲ 불법소각, 불법배출 신고하기(안전신문고 128) 등이 있다.
또한, 한강청은 하남시와 합동으로 지역사회의 미세먼지 줄이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12월 20일 하남시 소재 미사역 일원에서 거리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방법’,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요령’,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주요내용’ 등 미세먼지 관련 유용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적극 소개하였으며,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방법’이 담긴 홍보물을 나눠주어 국민들이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그리고, 한강청에서는 12월 19일부터 31일까지 13일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 SNS인증 이벤트’도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국민 누구나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활동 실천 후 인증사진을 찍어 한강청 공식블로그*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되는 손쉬운 방법으로 참여 가능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 https://blog.naver.com/hg_wmc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제4차 계절관리제 기간동안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한강유역환경청도 최선을 다하겠다” 라며,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에 많은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