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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5년 제55회 지구의 날 맞아 시민 참여형 행사 <MY OWN PLANET, 지구야 놀자> 개최

서울디자인재단 지구의 날 맞아 소재 혁신 제품, 전시 및 체험, 새로운 지속가능 디자인 선보여
서울새활용플라자 “My Own Planet, 지구야 놀자” 새활용 축제 4월18일부터 개최
바다쓰레기 재활용,순환용 디자인 등 지속가능 디자인의 기준이 되고 있는 서울디자인어워드 접수 중
DDP디자인스토어, ‘공산품미학’ 展 등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 바꾸는 친환경 일상 전파 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와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새활용플라자(성동구 소재)에서는 오는 2025년 제55회 지구의 날을 맞아 4월 18일 금요일부터 5월 6일 화요일까지 시민 참여형 행사 <MY OWN PLANET, 지구야 놀자>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놀이처럼 쉽고 재미있게 환경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지속가능한 삶과 친환경 실천의 필요성을 창의적인 콘텐츠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장난감 기부·나눔 행사부터 업사이클링 예술전, Z세대를 위한 미디어 아트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서울새활용플라자 전역에서 펼쳐진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 <코끼리공장>과 함께하는 장난감 기부·나눔 이벤트, ▲ F1_AME가 선보이는 3D 미디어 콘텐츠, ▲ 경동나비엔-국민대 금속공예학과 산학협력을 통해 폐보일러를 예술 작품으로 탈바꿈한 <한번 더 콘덴싱: 가치의 재발견> 전시 등이 있다.

 

행사 기간 중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새활용플라자에 가져오면 소통형 AI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재사용 및 기부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날을 맞아 5월 5일과 6일은 장난감을 기부하면 새로운 장난감으로 교환하는 특별 이벤트도 마련된다.

 

행사장 곳곳에는 폐장난감으로 만튼 정크아트가 전시될 예정이며, 누구나 재생 소재로 만든 브릭을 무료로 가지고 놀 수도 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1층 새활용하우스에는 떠오르는 크리에이티브 팀 ‘F1_AME’가 제작한 3D 미디어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Z세대의 아바타로 대변되는 캐릭터가 이상향의 공간에서 꿈을 찾는 방식을 표현한 홀로그램 영상, 국내1세대 VR촬영 작가 최규용과 함께한 <지구의 자연>을 교차 상영해 지구의 날의 의미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한번 더 콘덴싱 : 가치의 재발견>은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대기질 개선과 에너지 저감에 기여하는 '콘덴싱보일러'의 친환경 가치를 내포한 캠페인이다.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 학생들은 수명이 다한 콘덴싱보일러의 부품과 자재를 활용한 40여 개의 업사이클링 작품을 출품했다.

 

친환경 디자인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DDP디자인스토어>에서는 재료, 제작 방식, 사용 경험까지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목재 기반의 바이오 소재로 만든 언롤서피스의 ‘리트컵 머그’은 소재의 특성상 적은 분자량으로 가공과 폐기 시 발생하는 탄소의 양이 적은 친환경 제품이다. 옥수수 전분 친환경 수지(樹脂) PLA로 제작한 ‘치공 episode.0 칫솔’은 일반 플라스틱과 동등한 특징을 가지지만 폐기 시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되는 재질로 음식 폐기물과 혼합해 퇴비화가 가능하다.

 

피그랩의 ‘달팽이 언박싱 커터’와 ‘거북이 보틀 오프너’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으로 환경보호 인식을 제고하며, 업사이클링 브랜드 묵스의 ‘무소음 탁상시계’와 ‘콘크리트 벽시계’는 포레스코 에코보드와 친환경 컬러보드를 활용해 만들어졌다.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디자인도 눈에 띈다. 플레이31의 ‘아이엠 키링’, ‘지구를 짜요’, ‘바다를 짜요’ 시리즈는 폐플라스틱을 수작업으로 사출·직조해 만든 체험형 키트로, 사용자가 직접 조립하거나 엮으며 새활용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굴과 꼬막 껍데기를 콘크리트로 업사이클링한 리벨롭의 ‘셀스크리트 탁상시계’는 단단하고 모던한 형태 속에 지역 자원의 재해석과 조형미를 담아낸 대표 사례다. 이외에도 DDP 건축을 모티브로 HDPE 소재로 제작된 방수, 내구성, 미적 디자인을 갖춘 다용도 수납제품 등이 있다.

 

서울시와 재단은 2023년부터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그간 그린칩스 페스티벌, 서울디자인위크,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했으며 올해에는 국내․외 유명 바이어 매칭, 해외 유수 디자인 페어 참가, 해외 유명 유통플랫폼 입점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6회를 맞는 <서울디자인어워드>는 전 세계에서 디자인을 도구 삼아 기후위기, 자원순환, 사회적 불평등, 지역 공동체 등 다양한 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한 사례들을 발굴해 왔다. 그간 서울디자인어워드 수상작 공통점은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흐름은 글로벌 디자인계의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수상작 중에는 바다 쓰레기를 재활용한 지역 커뮤니티 프로젝트, 고령자를 위한 공공 서비스 디자인, 현지 자원으로 만든 지속가능한 교육 인프라 등, 디자인을 통해 사람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한 혁신적 사례들이 주목받았다.

 

특히 태국의 ‘앙실라 굴 양식 파빌리온’은 폐차 안전벨트를 재활용해 굴양식장을 조성하고 지역 경제를 살린 순환형 디자인이며, 튀니지의 ‘쿠물러스 암포라’는 공기 중 수분을 식수로 바꾸는 장치를 통해 물 부족 지역에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제공한 사례다.

 

또한 에티오피아의 ‘솔라카우’는 태양광 충전 배터리를 통해 전력 부족 지역 아동에게 학습 기회를 열어주었으며, 우간다의 ‘제리백’은 어린이의 안전과 여성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실현한 공동체 기반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캄보디아의 ‘수상 텃밭’은 수상 가옥 위에서 식물을 직접 재해할 수 있도록 한 자급형 모델로 지역의 식량 자립에 기여했다.

 

서울디자인어워드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반영해 4개분야에서 접수를 받는다. 또한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속한 그룹과 기업까지도 출품할 수 있도록 자격을 확대해 더 많은 프로젝트를 발굴할 예정이다.

 

특히 전년에 대비해 수상작을 38선 더 추가해 총 61선을 선정하며, 상금도 1억 5천만 원으로 늘렸다. 작품 접수는 오는 6월 말까지다.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는 대량생산 제품 속 미적 가치와 디자인 철학을 조명하는 후속 전시, <공산품미학 part 2>가 오는 6월1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학과 김성곤 교수가 수십 년간 연구하고 직접 수집한 142점의 공산품이 소개된다.

 

이번 전시는 ‘좋은 디자인(Good Appearance)’의 조건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서울시립대학교 김성곤 교수는 “디자인은 사람과 산업, 삶의 방식을 연결하는 일”이라며, 대량 생산된 공산품 속에서도 치열한 디자인적 사고가 숨어 있음을 강조했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공공의 언어”라며 “일상 속에서 창의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들을 앞으로도 꾸준히 발굴하고 확산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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