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2 (화)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서울시, 사계절 내내 이어지는 기후재난에 맞춰 사계절 상시 위기 대응으로 시민안전 도모

22년 대규모 수해 이후 방재목표·역량을 기후재난 체계로 재편, 다각적 안전대책 추진
23~24년 도림천·강남역 등 취약지역 배수기능 집중 개선…지역별 방재시설 지속 확충
집중호우 대비 도심지 물그릇 확보를 위한 10cm 빗물담기 성과 확인 및 확산
풍수해 대책기간 종료 후에도 시설 개선과 시민안전 대책 지속 실행

 

[환경포커스=서울] 최근 지구온난화로 예측하기 어려운 기후재난이 사계절 내내 이어지면서 서울시가 시민들의 일상 안전을 위해 폭우에 대한 ‘수방 대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기후재난 대책’으로 재편해 365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재작년, 기상 관측 사상 최대 강우(동작 141.5㎜/h)가 내렸으며, 올해는 48일이라는 역대 최장 열대야와 집중적인 폭우(성북 84㎜/h)로 기상청이 호우 긴급재난문자가 발령되는 등 이상기후가 일상화되고 있다.

 

시는 작년과 올해 이상기후에도 불구하고 인명사고와 큰 피해가 없었던 것은 ’22년 8월 대규모 수해 이후부터 도림천·강남역 등 침수취약지역 시설 정비를 집중적으로 실시한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대책 기간이 종료되는 10월 이후에도 지속적인 방재시설 확충과 비구조적 안전대책 강화로 시민 안전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변화된 여건에 맞춰 ’22년 12월 방재성능목표 재설정을 통해 시간당 100mm(중점관리지역 110mm) 강우를 처리 가능하도록 설계기준을 강화하였고, 이에 맞춰 지역별로 정교하게 방재시설을 확충 중에 있다.

 

대표적으로 오세훈 시장이 2011년 전격 추진을 발표하였으나, 2013년 백지화되었던 도림천·강남역·광화문 일대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은 ’22년 재추진하여 올해 연말 착공, ’28년부터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하수관로 소구역 정비(83개소), ▴빗물펌프장 신·증설(18개소), ▴저류조 신설(3개소), ▴하천 단면확장(3개소) 등도 ’32년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방재시설 확충에 많은 예산과 긴 시간이 소요됨을 고려 22년 피해가 컸던 지역에 대해 작년과 올해 집중적으로 배수기능을 개선하였다.

 

강남역 일대는 저지대에 모이는 노면수의 신속한 배제를 위해 연속형 빗물받이(7.3km)를 확충하였으며, 서운로·논현초교 주변 등 4개지역 하수관로(1.6km) 용량을 확대하여 올해 여름철 활용한 바 있다.

 

도림천 및 사당역 일대도 마찬가지로 연속형 빗물받이(6.1km)를 확충 하였고 하천 단면확장, 저류시설 확보 등으로 침수피해를 예방하였다.

 

또한 해당지역 3곳은 대심도 빗물배수터널(3개소), 하수관로 배수개선 사업 (5개소) 설계 등이 진행 중이며, 도림천 일대는 도림천 단면 확장과 신림공영차고지 저류조가 현재 공사 중으로 ’25년 준공 예정이다.

 

또한 임시저류조, 건물옥상, 저수지·호수, 운동장 등 가용부지에 빗물을 가두어 침수를 예방하는「10cm 빗물담기」도 함께 운영 중에 있다.

 

시는 금년도 호우경보 발령시(7.17~18) 공원 내 저수지·호수에 15.4만톤의 빗물을 저류하였는데 이는 광화문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저류량(12만톤)의 1.3배에 달하는 양이다. 또한 건물옥상 배수홈통 효과분석 결과 강남역 일대 배수유역 배수홈통 설치 가능 건물(약 4,800동)에 설치할 경우 1시간 110㎜/h 강우시 4만톤의 침수량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7일에는 10cm 빗물담기 프로젝트 추진성과와 확산방안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풍수해 대책기간 이후에도 정책 실효성 확보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시민의 적극적 동참과 전국적 확산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저지대 반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설치 및 맨홀 등 공공시설 안전 확보도 지속 추진 중이다. 저지대 반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은 멸실, 공가(空家), 설치 거부, 거주자 부재(3회 이상 방문) 등 설치가 어려운 가구를 제외한 15,628가구에 설치하였으며 지속 모니터링을 통해 주민 희망 시 최우선적으로 무상 설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수 맨홀은 28,838개소에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했다. 최종적으로 침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25년까지 54,000개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지하철역은 비 위험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1,973개 중 1,954개)에 차수판을 설치했으며, 침수우려가 있는 지하차도 98개소는 침수감지장치를 비롯해 진입차단설비 또는 진입금지 전광표지판 설치를 완료했다.

 

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비구조적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작년 첫 도입한 침수 예·경보제는 강우량계와 도로수위계를 활용하여 ‘침수예보’ 와 ‘침수경보’ 를 발령해 관계기관이 침수에 사전대비하고, 시민은 위험을 사전에 인지‧대피토록 안내하는 제도다.

 

올해는 총 3회 ‘침수 예보’ 를 발령해 자치구, 경찰 등 관계기관은 순찰 강화 등 통해 침수에 사전대비하고, 반지하주택 거주 재해약자와 매칭된 동행파트너 384명은 담당가구에 신속 출동하여 위험요인을 꼼꼼히 살폈다.

 

침수 가능성에 대한 실시간 예측을 위해 ‘침수 예측 정보시스템’ 을 작년에 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다. 강우량과 지형, 하수관거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침수 지역과 규모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올해는 시, 구 방재담당 공무원에게 침수예측 문자를 발송하여 사전 대비를 강화하였으며 앞으로도 기상청 수치예보모델 도입, 딥러닝 기술 활용 등 정확도 개선 작업을 지속 시행하고 향후 향상된 정확도를 바탕으로 대시민 서비스용 웹 구축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빗물받이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집중 유지관리를 시행 중이다. 침수우려 또는 상가밀집지역 중심으로 전담관리 인력(100명) 배치와 함께 7~9월은 2주 1회 이상 집중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시민인식 개선과 도로침수 시 빗물받이 위치 알림 등을 위한 이물질 무단투기 자제 스티커(10,000개)를 부착하였다.

 

한편, 시는 이번 여름철 풍수해 대응을 위해 총 75회 비상근무를 발령, 누적인원 7만 3천여 명이 근무했다. 대기불안정에 의한 기습강우 대비 ‘예비보강 단계(총 28회)’ 를 신설해 선제적 대비에 나섰고, 재난대응 협의체를 상설화하여 경찰·군·소방과 협력체계도 공고히 했다. 서울경찰청은 하천 등 취약지역 연계순찰 강화, 수도방위사령부는 서울시 재난대책본부에 대응 초기부터 수시로 연락관을 파견하는 등 어느 때보다 유관기관 간에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이뤄졌다는 평가다.

 

시는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여름철 풍수해 대책기간(5.15~10.15)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 방재시설 확충과 대비태세 확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계절에 상관없이 대기불안정 감지 시에는 유사시에 대비한 24시간 상황근무 체계(예비보강)를 유지함과 함께 예산과 인력 적극 투입으로 방재 인프라를 확충하고, 미래 기후변화에 대비 수방대책 강화를 위한 자문, 의견수렴 등 관련 학계 및 민간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10cm 빗물담기 프로젝트는 행안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적극적 확산을 위한 제도화 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기후재난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서울시는 사계절 상시 풍수해 대응체계로 전환하여 대심도 등 방재시설 적기 설치와 더불어 선제적으로 예방 및 개선대책을 마련 시행함으로써 시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해 예방대책이 온전히 자리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지하철 이용 중 불편한 점 24시간 내내 AI 챗봇 <또타24> 이용해 접수하세요
[환경포커스=서울]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이용 중 불편한 점이 발생했을 때 별도로 고객센터에 연락하지 않고도 24시간 내내 간편하게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창구인 AI 챗봇 ‘또타24’를 소개했다. 공사는 지하철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24시간 AI 기반 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 ‘또타24’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작년 한 해만 43만 건이 넘는 민원을 챗봇으로 처리했다. 특히 냉‧난방 민원과 같은 간단한 민원의 경우, ‘또타24’를 활용하면 더욱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어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다. 챗봇 채팅창에 “더워요” 또는 “추워요”를 입력하면, 민원 접수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후 호선과 탑승 중인 열차의 칸 번호를 입력하는 간단한 절차만으로 민원이 자동 접수된다. 실제로 작년 한 해 공사에 접수된 전체 냉난방 민원의 38%에 달하는 36만 건의 냉‧난방 민원이 챗봇을 통해 접수됐다. 챗봇을 통해 민원이 처리되는 만큼 고객센터 직원들은 응급환자 발생‧소란자 발생 등 긴급한 민원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올해도 1월에서 5월까지 ‘또타24’는 126,747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이 중 냉‧난

정책

더보기

종합뉴스

더보기
부산시,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접근성 놉이기 위한 <저상버스 탑승 체험 및 실태조사> 하반기 활동 돌입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이용률과 접근성을 높이고자,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과 홍보단(서포터즈)이 함께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저상버스에 직접 탑승하는 '저상버스 탑승 체험 및 실태조사' 상반기 활동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활동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 3월 20일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뇌병변복지관과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버스랑 배프 데이)」 운영사업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시민추진단을 통해 ‘저상버스 탑승 체험 및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시민추진단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65회에 걸쳐 부산 시내를 운행하는 저상버스를 타고 탑승 환경에 대한 실태 조사를 했으며, 하반기에는 100회 이상 저상버스 탑승 체험을 할 계획이다. 시민추진단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홍보단(서포터즈) 26명으로 구성되고, 4인이 한 조로 저상버스를 체험하며 운전기사와 승객들에게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관한 관심을 유도한다. 조사 내용으로 ▲버스정류장 내 운행 시간표상 저상버스 운행 표시 여부 ▲버스정류장 앞 보도 연석 높이와 보도 폭 ▲휠체어 탑승 후 저상버스 출발 시간까지 걸리는 시간 ▲운전기사와 승객 태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