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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올해 처음 도입한 사회복지시설 송영 차량 소독 지원 사업 현장에서 큰 호응

 

[환경포커스=인천]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올해 처음 도입한 사회복지시설 송영 차량 소독 지원 사업이 현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13일 전했다.

 

소독 지원 대상은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이 이동할 때 사용하는 차량으로 15인승 미만 소형 승합자, 승용차 등이다. 올해 초 희망 시설의 신청을 받아 올해 10개 기관을 지원한다. 기관당 1대 차량만 가능하며 소독은 상하반기 각각 1회씩이다.

 

차량은 5인승 소형 승용차부터 15인승 승합차, 휠체어 리프트 장착 차량까지 다양하다. 대부분 여러 사람이 이용하고 소독 세차를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탓에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 이번에 참여한 기관 역시 구입 후 첫 내부 소독이다. 특히 긴 장마 뒤 폭염으로 차량 내부에 세균 번식 등 가능성이 있어 내부 소독은 더 절실하다.

 

인천사서원과 협약하고 차량 소독을 맡은 조준형 스팀맨 루원시티점 대표는 “많은 사람이 타는 차이지만 내부 관리는 하지 않아 같은 작업을 2회 이상 반복해야 비로소 묵은 때를 벗겨내기에 찾아 2~3배로 힘이 든다”며 “사회복지시설에서 이용하는 차량이라고 하니 더욱 신경써서 한다. 휠체어 리프트 장치를 장착한 차량을 세차해본 건 이번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2~3시간에 걸쳐 스팀으로 내외부를 완벽하게 소독해주니 사회복지시설 담당자들의 만족도는 높다. 소규모 노숙인요양시설 다사랑의 집 김란 사무국장은 “노숙인 신고를 받고 현장에 나갈 때나 다 같이 이동할 때 주로 이용하는 차량으로 아무래도 주거가 불안정한 이들이 이용하기에 차량 소독에 필요했다”며 “이렇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감염병이나 세균 번식 등 걱정이 많은 시기였기에 깨끗해진 내부를 보니 마음이 편안하다”고 말했다.

 

인천사서원은 올해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10개 기관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지원받지 못한 시설을 중심으로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 밖에도 사회복지시설 지원사업으로 경영컨설팅, 품질관리컨설팅, 소방·전기 시설안전점검, 방역·방충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정은수 남동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 역시 “휠체어 리프트 차량이라 비용 부담이 있어 구입 후 한 번도 내부 세차를 못했다”며 “코로나19 대유행 때 환기하고 소독약으로 내부를 닦아 내는 기본 방역은 했으나 전문적인 소독은 처음이라 내가 목욕한 것처럼 시원한 기분이다”라고 말했다.


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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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핼러윈 데이 많은 인파 운집 예상에 따라 11월 2일까지 특별대책기간 운영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핼러윈 데이(10월 31일)를 앞두고 많은 인파가 운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11월 2일까지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전했다. 특별대책기간에는 다중운집 인파가 예상되는 ▲[부산진구] 서면 젊음의거리 ▲[수영구] 밀락더마켓 및 광안리해변 ▲[해운대] 구남로 일원 등 3개소를 집중 관리한다. 시는 인파 사고 방지 등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현재 종합상황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유관기관과 합동하여 상황 관리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24일부터 10월 26일 3일간은 ‘인파 사고 안전상황관리’를 위하여 지자체 57명, 경찰 307명, 소방 40명 등 총 404명이 투입돼 보행 위험요소 안전 점검, 인파 행동 요령 전단 배부 등의 활동을 하였다. 종합상황실에서는 인파 사고 방지를 위하여 감시 카메라(CCTV) 모니터링, ‘인파관리지원시스템’을 통한 인파 밀집도 분석 등을 통해 혼잡이 예상되는 경우 재난문자 발송, 안전관리 인력 지원 등 상황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 또한, 인파 밀집 집중관리 대상인 서면 젊음의 거리 등 3개소에 대하여 ▲유관기관 사전 합동 안전점검 ▲현장 상황근무 ▲홍보 및 계도활동 등을 추진한다. [사전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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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식 국회의장, 에너지전환포럼 ‘2025 에너지전환의밤’ 참석
[환경포커스=국회] 우원식 국회의장은 29일 오후 여의도 루나미엘레 컨벤션홀에서 열린 에너지전환포럼 ‘2025 에너지전환의 밤’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우 의장은 “2018년 창립된 포럼이 어느덧 7년, 사회·정치 환경 변화들이 있었지만 포럼이 꾸준히 활동을 이어오면서 산업 현장, 학계, 정책, 시민사회 속에서 우리 사회의 변화, 에너지전환의 큰 흐름을 이끌어왔다”고 평가했다. 우 의장은 “‘기후국회’를 표방하는 22대 국회는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한 노력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여야 갈등 속에서도 입법권을 가진 기후특위를 발족시켰고, 해상풍력법, 전력망확충법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라는 기관 차원에서는, 공공부문보다 10년 빠른 2035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선언하고, 구체적 로드맵을 마련해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우 의장은 이어 “기후위기 대응이 선언으로 그치지 않고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며 “유엔 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할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확정을 앞두고, 정부가 최종 의견수렴 단계에 돌입한 상황이고, 국회도 헌법불합치 상태의 「탄소중립기본법」을 내년 2월까지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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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킥보드 없는 거리> 시범 운영 결과 보행환경 개선과 충돌 위험 감소 효과 체감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M) 통행금지 도로(일명 ‘킥보드 없는 거리’) 시범 운영․시민 인식 조사 등 지난 6개월간 전반적인 효과분석을 바탕으로 내달 경찰과 킥보드 단속 및 통행금지 도로 확대 여부 등 확대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고 전했다. 현재 서울에서는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1.3km) ▴서초구 반포 학원가(2.3km), 2개 구간이 12시~23시 ‘킥보드 없는 거리’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 이 구간에서는 도로교통법 제2조(정의) 제19호의2 및 동법 시행규칙 제2조의3(개인형 이동장치의 기준)에 따른 ▴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동기 동력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는 통행할 수 없다. 통행금지 위반 적발 시 일반도로의 경우 범칙금 3만원과 벌점 15점,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범칙금 6만원과 벌점 30점이 부과된다. 다만, 현재 경찰에서는 계도 기간을 운영 중이다. 시는 ‘킥보드 없는 거리’ 시범 운영 효과분석을 위해 지난 8월 해당 지역 생활인구 500명(만 18~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3.2%가 ‘킥보드 없는 거리’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가장 많은 응답자인 80.8%가 ‘표지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