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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3년 자동차 누적 등록현황에 대한 통계분석 실시

서울시 ’23년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319.1만대…전년 대비 2천여대↓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감소
서울시민 2.94명당 1대 보유·전국 최저, 등록수 ‘강남구’ 많고․등록대비 인구수 ‘관악구’ 높아
친환경차 지속 증가 주목…하이브리드차 (23.71%)↑․전기차(22.94%↑), 수소차(9.13%↑)
외국산 자동차 전체 비율 21%로 지속 증가, 운전자는 여성비율 늘고 고령자 비율 감소 추세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시민들의 교통 수요예측과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위해 서울시 내 2023년 자동차 누적 등록현황에 대한 통계분석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2023년 기준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3,191,162대, 전국 자동차 25,949,201대 대비 12.3%로, 전국 자동차 대수가 전년 대비 1.75% 증가한 반면, 서울시는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감소하였다.

 

서울시 인구 대비 자동차 수는 전국 최저로, 2023년 기준 서울시민 2.94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자동차 증가수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서울시 차량대수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며,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줄어들어 의미가 있다.

 

인구 대비 자동차 수는 전국 1.98대보다 약 1명이 차이가 난다. 그만큼 자동차를 보유하는 인구 비중이 적을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이 높음을 가늠할 수 있다.

 

자치구별 현황을 살펴보면 강남구가 253,856대로 가장 많으며, 강남구, 송파구, 강서구 등 상위 5개 구가 서울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32.4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인구 대비 자동차 등록대수가 많은 자치구는 강남구로 2.15명당 1대이며, 가장 적은 자치구는 관악구로 4.07명당 1대 꼴인 것으로 분석됐다.

 

자치구별 자동차 등록대수는 강남구(253,856대) > 송파구(244,299대) > 강서구(205,821대) > 서초구(177,103대) > 강동구(154,020대) 순이다.

 

자동차 등록 대비 인구수가 높은 상위 3개 자치구는 관악구(4.07명) > 강북구(3.86명) > 동작구(3.56명)이며, 낮은 3개 자치구는 강남구(2.15명) > 중구(2.21명) > 서초구(2.30명) 순이다.

 

‘친환경 자동차’는 전년 대비 54,120대가 증가하여, 하이브리드차량(23.71%), 전기차량(22.94%), 수소차량(9.13%)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지속적인 충전소 확대 등으로 22년 5만 9천대 수준에서 약 1년만에 7만 2천대를 돌파하는 등 증가 폭이 크다.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차량도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해 23년에는 21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선호도 상승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경유차(-48,848대), LPG차(-11,732대), CNG차(-477대)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며, 경유차의 경우는 ’18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서울시 전체 등록차량 중 외국산 차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전체 자동차수 대비 2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산 승용차 비율도 전체 승용차수의 23.74%에 이른다. 외국산 자동차 등록 상위 3개 자치구는 강남구(102,240대) > 서초구(65,361대) > 송파구(61,610대) 순이다.

 

성별 자동차 등록비율은 남성 63.07%, 여성 22.62%이며, 여성의 등록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연령별 등록현황으로 ‘10대 이하’ 연령대에서 1,334대가 증가한 반면 ‘60대 이상’ 연령대에서 35,794대가 감소하였으며, 이는 ‘60대 이상’ 시민이 2,440,415명으로 서울시 인구의 26%를 차지함에도,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등 고령운전자 비율 감소 요인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1년만에 친환경차 등록 증가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 것을 봤을 때, 교통정책과 산업 요인에 따라 자동차 수요 흐름도 함께 변화 양상을 띄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서울시 자동차 등록현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수요관리 및 대중교통 교통체계 수립에 활용하고, 시민을 위한 교통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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