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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준병 의원, `25년 급속충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 현재 대비 최소 10배

- 급속충전기 1기당 ’20년 현재 전기차 16대 → ’25년 최대 76대 충전 감당해야
- 전기차 수요가 높은 지역 중심으로 적정 위치․규모 고려한 충전인프라 구축

[환경포커스=국회] 국정감사= 정부 목표인 전기차 113만대 도입과 급속충전기 15,000기 구축이 현실화될 경우 2025년 급속충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현재 대비 최소 10배, 차량당 최대 1시간 더 걸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의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확대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2020년 현재 급속충전기 1기당 16대를 감당하는 수준에서 2025년 급속충전기 1기당 최대 76대를 감당해야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고창)실이 KAIST(이진우 교수)에 의뢰하여 분석한 결과, 일일 급속충전 수요가 하루 종일 균등하게 분포한다는 아주 이상적인 가정을 해도, 평균 급속 완충시간을 20분, 30분, 40분으로 가정한 모든 경우에서 2020년 현재시점보다 2025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최소 10배에서 최대 22.6배 증가하며, 차량당 최대 1시간의 충전 대기시간이 더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윤준병 의원은 그간 상임위, 예결위 등에서 질의를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의 경우 현재 116,112대에 비해 9.7배 증가한 113만대, 급속충전기는 현재 7,262기에 비해 2.1배 증가한 1만 5천기로 계획하고 있다”며 “현재 전기충전기 1기당 16대의 전기차를 감당하는 수준에서 2025년에 전기충전기 1기당 최대 76대를 감당하는 수준으로 예상되면서 현재도 전기차 실구매자 입장에서 가장 불편하게 인식하고 있는 충전 불편이 더욱 가중되어 전기차 113만대를 도입하겠다는 정부 목표가 실현되기 어렵다”고 수차례 지적한 바 있다.

 

윤준병 의원은 “KAIST의 이진우 교수께서 분석한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은 전기차가 균등한 분포로 도착하는 것을 전제로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해 계산했지만, 현장에서의 불규칙한 도착 행태가 반영된다면 실제로는 충전 대기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도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정 충전대기시간에 맞게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을 근본적으로 재편해야 한다”며 “적정 충전대기시간을 먼저 산정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 목표를 설정한 후 전기차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적정 위치와 적정 규모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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