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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눈높이 화면·터치스크린·수수료 제로 <장애인‧어르신에 특화된 무인납부기>

시각‧청각장애인 등 취약계층, 시민 누구나 편하게 납세 가능한 2개 서비스 개시
화면크기‧높이 조절 가능 ‘장애인‧어르신 특화 무인납부기’ 총 36개…수수료도 제로
기존 음성안내 화면으로 보고 키패드로 터치‧입력 ‘보이는 ARS(1599-3900)’

[환경포커스=서울] 앞으로 휠체어 이용자는 지방세,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을 납부할 때 「장애인‧어르신에 특화된 무인납부기」를 통해 휠체어 전용 공간에서, 본인 눈높이의 화면을 터치하고, 국내 어떤 카드를 사용해도 수수료가 제로인 카드결제까지 손쉽게 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을 위해선 「보이는 ARS」가 신설됐다. 기존에 음성 안내만 있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카드번호 입력까지 세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서울시가 휠체어 이용자, 시각‧청각장애인, 저시력인, 색각이상인, 어르신 등 기존 세금 납부에 불편함을 겪었던 취약계층은 물론 시민 누구나 보다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편의를 대대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음성 ARS를 이용할 수 없어 은행 등에 비치된 기기에서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세금을 납부해야했다. 휠체어 이용자의 경우 무인납부기를 이용하려면 몸을 옆으로 틀은 상태로 불편하게 사용해야 했다.

 

우선 무인납부기는 기존 은행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ATM/CD기, 무인공과금납부기)와 달리 이용자 눈높이에 맞게 화면이 위아래로 조절돼 휠체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기 하단엔 휠체어 전용공간도 생겼다. 세금 납부 전용인 만큼 은행 기기와 달리 직관적인 메뉴와 단순한 납부절차를 도입했다. 무인납부기는 휠체어 사용자와 어르신들의 체형을 감안해 가로 90㎝, 세로 151㎝, 깊이 40㎝ 규모로 설계됐다.

 

또 저시력인을 위해 약 200% 화면확대 기능을 도입했다. 색각이상인을 위해서는 글자, 버튼, 배경 등을 검정‧흰색으로 표시해 명암구분이 가능한 ‘고대비 기능’을 만들었다. 시각장애인들은 점자키패드를 이용하거나, 이어폰을 연결해 음성 안내에 따라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시는 무인납부기를 서울시청, 25개 자치구청, 10개 복지시설까지 총 36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6일(수)부터 마포구청과 궁동종합사회복지관 두 곳에서 약 2주 동안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나머지는 11월 말까지 설치한다. 무인납부기를 통해 지방세,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설치장소는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이 편리한 장소 등 이용 편의성을 고려해 선정했다.

 

‘보이는 ARS(1599-3900)’는 기존 음성 ARS를 이용하기 어려웠던 청각장애인을 고려하고 시민들의 납세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4일(월) 오전 9시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원하는 서비스가 나올 때까지 음성을 끝까지 들을 필요가 없고, 번호를 잘 못 눌렀을 경우도 화면을 보고 원하는 메뉴를 바로 터치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시간이 기존보다 30초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금 납부 내역 등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시민은 보이는 ARS를 통해 신청도 할 수 있다. 기존 음성 방식에선 이메일 입력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키패트로 입력이 가능해졌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지방세, 세외수입 조회 및 납부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 ▴전용계좌 안내 ▴납부결과 확인 ▴지방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전자고지 관리다. 2020년에는 ‘자동이체 신청’과 ‘신고납부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누구나 보이는 ARS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ios 폰 사용자 모두 이용 가능하다. 다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T전화앱이나 콜게이트런처앱을 설치해야 한다. 안드로이드폰 T전화앱, 콜게이트런처앱 미설치 사용자나 ios폰 사용자의 경우 통화 시 음성 ARS 안내멘트에 따라 9번 선택 후 폰으로 전송된 SMS에서 URL(https://vars.seoul.go.kr~~)을 클릭해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두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서비스를 받다 장애가 발생하거나 문의사항이 생기면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 ETAX고객센터와 연계한다. 보이는 ARS 화면의 “상담원연결”을 선택하거나 무인납부기에 부착된 전화기를 통해 서울시 ETAX 고객센터(1566-3900)로 자동 연결되며 상담사로부터 이용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문수 서울시 세무과장은 “보이는 ARS 서비스와 장애인‧어르신 대상 특화 무인납부기 설치‧운영을 통해 그동안 불편을 겪었던 장애인, 어르신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편의성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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