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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굴착공사장 전체의 지하안전관리 실태 면밀히 살펴 지반침하 사고 사전 예방

올해 지하안전평가 대상인 굴착 깊이 10m 이상 굴착공사장 127개소 합동점검 실시
8월까지 51개소 점검 완료해 192건 지적 사항 즉시 조치…연내 127개소 완료 예정
2023년부터 전수조사로 점검 체계 강화…주기적 GPR 탐사 병행해 지하안전망 조성

 

 

 

 

 

 

 

 

 

 

[환경포커스=서울] 올해 전국적으로 굴착공사장 인근에서 발생한 대형 지반침하 사고로 시민 불안이 높아진 가운데, 서울시는 지하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굴착공사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4월부터 12월까지 상‧하반기(4~8월, 9~12월)로 나눠, 굴착공사장 전체의 지하안전관리 실태를 면밀히 살펴 지반침하 사고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전문가 합동점검을 진행 중이다.

 

점검에는 서울시 지하안전과에서 운영하는 ‘지하안전자문단’ 소속 전문가와 사업 인허가부서, 해당 자치구 지하안전부서가 함께 참여한다.

 

점검 대상은 서울시 내 굴착공사장 중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지하안전평가 대상인 굴착 깊이 10m 이상이며 굴착공정이 진행 중인 127개소다.

 

자치구 요청을 반영해 상반기에 51개소를 우선 점검했으며, 하반기에는 나머지 76개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이어가고 있다.

 

점검단은 현장에서 굴착공사 진행 상황과 주변 지역 지하안전관리 실태를 직접 확인하며 ▴지하안전평가 협의(재협의) 이행 여부 ▴착공 후 지하안전조사 관련 사항 ▴계측기 관리 상태 ▴그 외 현장 안전관리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시는 상반기 점검을 통해 잠재적으로 지하안전을 위협하거나 공사장 안전관리가 미흡하다고 평가된 총 242건을 지적하고, 이 중 192건(79%)을 즉시 개선 조치토록 했다.

 

시는 개선까지 시간이 필요한 50건의 지적 사항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이행 여부를 확인해 빈틈없이 관리할 계획이다.

 

주요 지적 사항은 ▴흙막이 벽체나 차수 공법 등에 대한 지반 안전성 관리 미흡(84건) ▴계측기 보호·잠금 장치 등 관리 소홀(39건) ▴안전망 미설치 등 공사장 안전관리 미흡(98건) ▴기타(21건) 등이다.

 

한편, 시는 2020년부터 굴착공사장 합동점검을 시행 중이다. 2023년부터는 기존 ‘표본조사 방식’에서 ‘전수조사 방식’으로 점검 체계를 한층 강화해 지하안전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사장 주변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다져오고 있다.

 

한병용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도심에서 발생하는 대다수의 지반침하 사고는 노후된 상하수도관이 원인이나, 인명피해를 동반한 지반침하는 굴착공사장 주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서울시는 굴착공사장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주기적인 GPR 탐사를 병행해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지하안전망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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