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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식음료 판매사 아모제푸드와 <프로야구장 다회용기 운영 업무협약식> 개최

고척스카이돔 식음료 매장 ‘다회용기’ 도입… 작년 잠실야구장 플라스틱 17톤 감축
24일(화) 서울 연고 구단, 아람코 코리아 등과 프로야구장 다회용기 운영 업무협약
올해 서울 내 야구장 다회용기 사용 100만건‧플라스틱 폐기물 약 28톤 감축 기대
시 “친환경 스포츠 관람문화 선도도시 도약하도록 정책 지속 발굴, 시행해 나갈 것”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잠실야구장에 다회용기 사용이 시행된 데 이어 이제 고척스카이돔(이하 고척돔)에도 서울색을 적용한 다회용기가 도입된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고척돔 내 15개 식음료 매장에도 다회용기를 도입해 이번 시즌 서울 소재 야구장에서 약 28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잠실야구장 다회용기를 도입한 지난해 시즌 동안 관중은 24% 증가한 반면 플라스틱 폐기물 증가율은 9%에 그치고, 해당 기간 중 다회용기 60만 건이 이용돼 약 17톤의 플라스틱 폐기물 감량 성과를 거두면서 고척돔에도 다회용기를 도입키로 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4일(화) 18시 고척스카이돔 다이아몬드라운지에서 서울 연고 구단(두산베어스․키움히어로즈․LG스포츠)을 비롯해 다회용기 제작을 지원하는 ‘아람코 코리아’, 수거 및 세척하는 ‘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잠실야구장 내 식음료 판매사인 ‘아모제푸드’와「프로야구장 다회용기 운영 업무협약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시는 다회용기 도입을 위한 행정적 지원과 홍보를 맡게 되며, 아람코 코리아는 다회용기 제작과 세척․물류비를 지원하고 구단은 자체 채널을 통해 다회용기 사용 및 반납 등을 홍보한다. 키움 히어로즈와 ㈜아모제푸드는 식음료 매장 다회용기 활용을 지원한다.

 

시는 5월 말부터 고척스카이돔 내 15개 식음료 매장에 컵․그릇 등 4종류의 다회용기를 구비, 시민 반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장 곳곳에 반납함 총 24개(내야 16개, 외야 8개)도 비치했다.

 

사용된 다회용기는 서울지역 자활센터에서 수거, 세척을 거치게 되는데 세척된 용기는 일반적인 민간위생 기준(200RLU)보다 10배 엄격한 20RLU 이하로 유지하도록 주기적인 위생검사가 진행된다.

 

RLU(Relative Light Unit)는 물체에 묻은 유기화합물의 농도를 통해 오염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청결할수록 수치가 낮게 나타난다.

 

시는 이번 다회용기 사용 협약을 통해 프로야구 시즌(3~10월)동안 잠실야구장․고척돔에서 약 100만 건의 다회용기 사용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약 28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야구장’은 스포츠시설 중 관람객 한 명당 폐기물 배출량 1위(1인당 폐기물 발생량 7.95그램/일)로, '21년 기준 전국 야구장에서 총 3,444톤의 폐기물이 발생했다.

 

한편 서울시는 프로야구장의 성공적인 다회용기 도입을 통해 생활 속 다회용기에 대한 인지도와 친숙도를 높여 타 체육시설 등으로 확산, 시민참여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서울 연고 구단의 홈구장인 고척스카이돔과 잠실야구장 다회용기 도입은 생활 속에서 지속가능한 미래와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대표적 사례인 만큼 앞으로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며 “서울이 친환경적 스포츠 관람문화를 선도하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정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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