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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페트병 재활용 비용, 폐기하는 것보다 1.6배 비싸


  - 지난 5년간, 재활용 4813억원 > 폐기 1881억원으로  환경부, 모호한 ‘사회적 비용’ 고려해 달라고 재활용 정책 강요했다. 음료, 식수를 사서 마신 뒤 남은 빈 페트병, 환경부는 플라스틱 페트병 처리를 재활용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나 재활용하는 것보다 폐기하는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주영순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폐기물 재활용실적> 및 <재활용·폐기처리 소용 비용>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지난 5년 동안 빈 페트병을 재활용하는데 4813억원이 들었으나, 만약 같은 양의 페트병을 재활용하지 않고 폐기했다면 2932억원이 들어 재활용하는 데 쓴 비용보다 1881억원이나 적게 드는 걸로 나타났다. 


페트병을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 동안 재활용한 규모는 단일재질 무색 46만3098톤, 단일재질 유색 23만5943톤, 복합재질 5만6572톤으로 총 75만5613톤이다. 흔히 마시는 2리터짜리 생수를 한 해 평균 7500만병 넘게 재활용한 것이다.


환경부가 지난해 재활용 기준 비용 관련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용역 연구한 결과, 페트병(플라스틱 용기류) 1kg을 재활용하는 데 637원이 든다고 분석했다. 지난 5년 동안 빈 페트병 재활용에 든 비용은 단일재질 무색 2950억원, 단일재질 유색 1503억원, 복합재질 360억원으로 총 4813억원이 든 것이다.


반면, 환경부가 2011년 폐기물부담금제도 개선방안 관련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용역 연구한 결과, 일반 플라스틱을 매립하거나 소각해서 폐기하는 비용으로 1kg당 388원이 든다고 분석했다. 지난 5년 동안 재활용한 페트병을 만약 폐기했다면 그 비용은 단일재질 무색 1797억원, 단일재질 유색 915억원, 복합재질 219억원으로 총 2932억원이다. 이는 같은 기간 동안 재활용하는데 들었던 비용 4813억원보다 1881억원이나 적다. 페트병을 재활용하는 비용이 폐기하는 것보다 1.6배 비싼 것이다.


환경부는 사업체에 매년 플라스틱 페트병을 출고량에 따른 재활용 의무량을 부담시켜 재활용하도록 한다. 현재 플라스틱 페트병은 매년 출고량의 80% 이상 재활용되고 있다. 페트병 재활용은 압축, 분쇄, 세척 후 재생해서 플레이크(재생원료)나 부직포, 쿠션내장재, 단열재, 공업용 밴딩 등 재활용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환경부는 플라스틱을 폐기하는 데 ‘사회적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나, 1993년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재활용이 시작된 후 플라스틱 폐기에 따른 비용과 재활용의 혜택에 대한 분석은 없는 실정이다. 다시 말해 페트병 재활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및 사회적 비용이 폐기에 따른 비용 차액인 1881억원 보다 크다는 분석은 없는 것이다. 구체적 분석 없이 ‘환경오염 방지’ 같은 규범과 ‘사회적 비용’같은 모호한 근거로 재활용 정책을 권장 및 강요하는 수준이다.


또, 환경부는 재활용에 드는 비용을 연구 개발로 낮추는 접근 보다 폐기 비용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폐기물을 소각하거나 매립하는 비용이 낮아 배출자가 폐기를 선호한다는 시각으로 매립·소각 부담금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높은 비용을 낮추기보다, 낮은 비용을 높이려는 대안에 배출자가 어떻게 반응할지는 미지수다.


주 의원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재활용이 폐기보다 훨씬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며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재활용 정책을 추진하는 데는 동의하나, 환경부는 모호한 환경오염, 사회적 비용 같은 근거로 재활용 정책을 추진하지 말고 구체적이고 근거가 있는 자료를 통해 정책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 기간 페트병을 제외하고 재활용된 플라스틱 중 발포합성수지는 9만8507톤, 단일재질 PSP는 2만124톤, 단일복합재질PVC는 8817톤, 기타 용기류·트레이 단일재질은 69만3693톤, 기타 복합재질 및 필름시트형은 62만5533톤이다. 



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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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고궁 주변 한복대여점 중 불법 미용 의심업소 38개소 단속 결과 위반 업체 10곳 적발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 민생사법경찰국(이하 민사국)은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 내 고궁 주변 한복대여점 중 불법 미용 의심업소 38개소를 단속한 결과, 미용사 면허와 영업신고증 없이 불법으로 미용 서비스를 제공한 한복대여점 10곳을 적발해 수사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단속은 최근 고궁 주변을 중심으로 한복 체험 관광이 활발해지면서 한복대여점에서 미용 관련 면허 없이 헤어·메이크업 등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시민 제보로 추진됐다. 단속 대상은 이용자 후기·사진 등 온라인 게시물과 현장 조사를 통해 의심업소 38개소를 선정했다. 적발된 업소들은 미용업 영업 신고를 하지 않고 업소 내에 다수의 미용 도구를 비치한 다음, 1∼2시간에 2∼4만 원을 받고 한복을 대여해 주면서 헤어·메이크업 비용 등으로 5∼10만 원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적발됐다. 메이크업은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서비스로 위생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화장용 도구나 화장품이 오염될 위험이 커져 피부염, 감염 등 피부와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관할 구청에 미용업 영업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할 시에는 위생 지도의 사각지대에 있어 시민들은 업소에서 미용 서비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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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입법조사처 재활용률은 높은데, 순환경제는 멈췄다
[환경포커스=국회] 우리나라의 재활용률은 통계상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재활용 산업의 현실은 다르다. 고품질 재생원료 시장은 좀처럼 성장하지 못하고, 기업의 원료 대체 투자와 기술 혁신도 정체돼 있다. 숫자는 앞서가지만, 순환경제는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 반복된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괴리의 핵심 원인으로 **‘투입량 중심 재활용 통계’**를 지목했다. 현행 제도는 재활용 공정에 얼마나 많은 폐기물이 들어갔는지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한다. 그 결과 불순물과 잔재물이 대량 발생해도 재활용 실적으로는 그대로 인정되는 구조가 고착화됐다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이기주의’도 구조적으로 강화됐다. 일부 기업은 실제 재생원료 사용 확대보다 재활용 실적 충족에 집중하고, 수거·처리업체 역시 투입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통계를 관리한다. 재활용의 질이나 최종 제품의 가치보다는 각자의 ‘실적’과 ‘밥그릇’을 지키는 데 제도가 활용되는 셈이다. 문제는 이 같은 구조가 순환경제의 본질을 훼손한다는 점이다. 재활용이 환경 성과와 산업 경쟁력으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재생원료는 여전히 ‘폐기물 처리의 부산물’에 머무르고 있다. EU 등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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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아이들 실내 놀이공간부터 방과 후 돌봄·마음건강까지 한곳에서 <서울 키즈플라자> 정식 개관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는 강서구 화곡역과 우장산역 인근에 지하 1층~지상 4층(연면적 3,779㎡) 규모로 ‘서울 키즈플라자’(강서구 화곡동 1172번지)를 조성 완료하고, 12일 금요일 정식 개관한다고 전했다. ‘서울 키즈플라자’는 놀이‧돌봄‧마음건강 기능을 한 건물 안에 집약시킨 통합 거점 시설로, 지역 내 어린이 시설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부모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는 공간이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공 실내 놀이터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화곡점’(1층) ▴방과 후 돌봄과 긴급‧일시돌봄을 이용할 수 있는 ‘강서 거점형 키움센터’(2층) ▴다양한 놀이와 체험활동을 통해 마음건강을 진단하고 미래 성장가능성을 키워주는 전국 최초의 어린이 전용 마인드 리터러시(mind literacy) 기관인 ‘서울어린이미래활짝센터’(3·4층)가 각각 들어선다. 우선 1층에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화곡점’은 ‘정글(Jungle)’을 테마로 대형 미끄럼틀, 클라이밍, 집라인 같이 아이들의 모험심과 신체활동을 자극하는 놀이시설이 733.19㎡(전용면적 538.99㎡) 규모로 조성돼 기대를 모은다. 초록빛 숲 디자인과 해치 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