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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보건

무공해차 시대 총력…환경부 장관 취임 후 첫 현장

- 전기·수소 버스 양산 현황, 수소화물 개발계획 및 수소충전소 운영 점검
-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보급사업 혁신 정책의지 표명

[환경포커스=세종] 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앞당기기 위해 올해 말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30만 대(이륜차 포함)를 보급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행보로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무공해차 보급사업 현장인 전북 완주군에 소재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과 인근의 완주 수소충전소를 1월 28일 오전 방문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전기·수소 버스 등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수소 상용차 공장이며, 완주 수소충전소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소차(승용·상용)의 충전이 가능한 곳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한정애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무공해차 핵심인 수소차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2021년 무공해차 30만 대 달성을 위해 차량의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무공해차(이륜차 포함)는 총 17만 9천여 대가 보급되었으며, 올해는 전기차 121,000대(승용 75,000대, 버스 1,000대, 화물 25,000대, 이륜 20,000대) 수소차 15,185대(승용 15,000대, 버스 180대, 화물 5대) 총 13만 6,185대가 추가로 보급될 예정이다.

 

올해 계획된 무공해차 보급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연말에는 무공해차(이륜차 포함) 30만 대 시대가 열리게 된다. 특히, 환경부는 올해부터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수소 상용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기버스와 전기화물, 수소버스의 보급물량을 (전기버스) 650 → 1,000대, (전기화물) 1.3 → 2.5만대, (수소버스) 80 → 180대 등 대폭 확대하고, 수소화물 개발 시범사업을 위한 보조금을 신설(국비·지방비 각 2억원)한다. 아울러, 이날부터 2021년도 무공해차 보급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환경부는 지난 1월 21일 올해 무공해차 보급 정책방향*을 담은 보조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날 보조금 지침이 지자체에 통보되면 각 지자체는 공모사업 준비에 착수하게 된다.

한정애 장관은 “세계 각국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무공해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면서, “2021년이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보급사업 혁신 원년이 되도록 수요 제고와 함께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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