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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일반

석회암 지켜온 자생 신종 ‘긴털댕강나무’ 세계 최초 발견

20년 만에 우리나라 연구진 의한 나무 신종 발견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안연순)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석회암 지역의 식물상 조사 과정 중 강원도 정선지방에서 세계 최초로 신종 수목인 긴털댕강나무를 발견했다고 20일 밝혔다.

 

긴털댕강나무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북부 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털댕강나무와 외형이 비슷하지만 잎의 뒷면, 꽃이 달리는 꽃대, 씨앗을 키우는 자방에 긴 털이 있는 특징과 꽃이 피는 시기, 염색체 수에서 다른 점을 보이는 신종이다.

 

나무 종류로는 1991년 서울고광나무 이후 20여년 만에 우리나라 연구진에 의해 신종으로 확인됐으며, 자생 수목이다.

 

2009, 국립생물자원관 식물자원과 연구진과 한국자생식물원(원장 김창렬)과 공동으로 진행한 석회암 지역의 식물상 조사 과정에서 처음 확인됐으며, 여러 실험을 통해 분류학적인 실체 확인이 이뤄졌다.

 

연구진은 새롭게 발견한 긴털댕강나무의 외형적 차이점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의 식물도감 및 식물지와 연구 논문들에 발표된 자료들을 비교하는 한편, 국립생물자원관, 일본 동경대, 중국 북경식물원 표본실에 소장 중인 댕강나무류의 표본을 검토했다.

 

이를 통해, 핵 및 엽록체 DNA의 염기서열을 확보하고 분자 계통학적 방법으로 댕강나무 다른 종류들과의 차이점을 확인했다.

 

또한, 국립생물자원관 야생생물유전자원센터는 유세포분석기(flow cytometry)와 세포유전학적 방법을 이용한 DNA 함량 및 염색체수 비교 분석을 통해 긴털댕강나무와 털댕강나무의 차이점을 입증했다.

 

털댕강나무의 DNA 함량이 이 종보다 3배가량 많으며, 염색체 수도 털댕강나무가 12배체, 본 종은 4배체인 것을 확인하며 두 종의 차이점을 입증할 수 있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연구결과 신종으로 확인된 긴털댕강나무의 국제적인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국립생물자원관에서 발간하는 ‘Journal of Species Research' 창간호에 발표할 예정이다.


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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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고궁 주변 한복대여점 중 불법 미용 의심업소 38개소 단속 결과 위반 업체 10곳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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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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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입법조사처 재활용률은 높은데, 순환경제는 멈췄다
[환경포커스=국회] 우리나라의 재활용률은 통계상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재활용 산업의 현실은 다르다. 고품질 재생원료 시장은 좀처럼 성장하지 못하고, 기업의 원료 대체 투자와 기술 혁신도 정체돼 있다. 숫자는 앞서가지만, 순환경제는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 반복된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괴리의 핵심 원인으로 **‘투입량 중심 재활용 통계’**를 지목했다. 현행 제도는 재활용 공정에 얼마나 많은 폐기물이 들어갔는지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한다. 그 결과 불순물과 잔재물이 대량 발생해도 재활용 실적으로는 그대로 인정되는 구조가 고착화됐다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이기주의’도 구조적으로 강화됐다. 일부 기업은 실제 재생원료 사용 확대보다 재활용 실적 충족에 집중하고, 수거·처리업체 역시 투입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통계를 관리한다. 재활용의 질이나 최종 제품의 가치보다는 각자의 ‘실적’과 ‘밥그릇’을 지키는 데 제도가 활용되는 셈이다. 문제는 이 같은 구조가 순환경제의 본질을 훼손한다는 점이다. 재활용이 환경 성과와 산업 경쟁력으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재생원료는 여전히 ‘폐기물 처리의 부산물’에 머무르고 있다. EU 등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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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강화·영흥 지역까지 확장으로 신속한 이동과 골드타임 확보
[환경포커스=인천] 인천광역시는 긴급차량의 신속한 이동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을 강화·영흥 지역까지 확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고도화 사업은 그동안 인천시 관내에 제한됐던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를 경기도 구간까지 연계하는 것이 핵심으로, 교통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외곽 지역의 긴급상황 대응 역량을 실질적으로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강화·영흥 지역은 응급환자 이송 시 타 시도를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출동 시간이 지연되는 한계가 있었다. 인천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와 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행정구역 경계를 넘는 광역 긴급차량 우선신호 체계를 구축하고, 보다 촘촘한 응급 대응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6년 스마트빌리지 조성사업’공모에 선정돼 추진되며, 총사업비 15억 5천만 원 중 70%에 해당하는 10억 8천5백만 원을 국비로 확보했다. 본격적인 구축은 2026년 1월부터 2027년 3월까지 진행되며, 사전절차 이행과 입찰·사업자 선정을 거쳐 2027년 3월 말까지 모든 시스템 연계를 완료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