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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디지털 소외 없는 부산 위한 <시민 디지털역량교육협의회> 발족

6.30. 오후 시청에서 시민단체 9곳, 기업 2개 사 등과 함께 ‘시민 디지털역량교육협의회’ 발족
다양한 계층별 교육 수요에 따라 찾아가는 교육 및 에듀버스 운영 등 교육 기회 확대 제공

2022년 7월 1일(금)

배 포 즉 시

[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디지털 소외 없는 부산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시민 디지털역량교육협의회’를 발족하고, 다양한 시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교육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시는 시민 모두가 디지털 역량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대한노인회 부산시 연합회 등 시민단체·기관 11곳과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탑㈜ 등 기업 2곳 등 총 13곳과 ‘시민 디지털역량교육협의회’를 발족하고 협력 교육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교육을 운영하고, 시민단체 등은 교육 홍보와 대상자 연계 등을 담당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서비스탑㈜ 은 교육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도 교육 자문을 위해 협의회에 참여한다.

 

‘시민 디지털역량교육협의회’는 7월부터 ▲경로당·장애인단체·청년을 위한 취업 연계 정보기술(IT) 교육 ▲중장년층 교육 ▲찾아가는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몰 운영 교육 ▲다문화가족 맞춤형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 교육(찾아가는 헬프데스크 및 에듀버스 포함)’도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을 원하는 시민, 기관 등은 부산시 누리집(디지털배움터)과 디지털배움터 콜센터(051-987-0201, 1800-0096)으로 신청하면 된다.

 

심재민 부산시 기획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기에 디지털 소외 없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이번에 발족한 협의회가 주축이 되어 소외계층 교육대상자 발굴과 시민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시민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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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포커스=국회] 우원식 국회의장은 17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기후위기 물 재난·생물다양성·식량위기·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국가 기후위기 적응포럼 연속토론회’에 참석했다. 우 의장은 이 자리에서 “기후위기 대응이라고 하면 온실가스 감축을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한번 배출된 온실가스는 수십 년, 길게는 수백 년까지 대기 중에 남아 있다는 점에서 이미 진행된 기후 위기 상태에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본격적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우 의장은 “농업, 산림, 수산, 해양, 생태, 보건 등 많은 영역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 생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며 “농축수산업 종사자들의 피해가 밥상 물가 폭등, 기업 활동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면서 민생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기상 관측 이래 113년 만에 가장 더웠던 작년 여름과 같은 폭염, 폭우는 취약계층에게 더 혹독했다”고 말했다. 우 의장은 이어 “그래서 기후위기 대응, 특히 적응 정책은 민생과 닿아 있고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일”이라며 “기후 위기로 발생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대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갖고 국회에서 뒷받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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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포커스=부산] 부산시는 20일 오전 10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뇌병변복지관과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한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버스랑 배프 데이)」 운영사업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전했다. 협약식에는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 박선욱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성현도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이주은 부산뇌병변복지관장이 참석해 이번 사업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2025년 저상버스 이용의 날(버스랑 배프 데이)」 운영사업은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와 홍보단(서포터즈)으로 구성된 시민추진단이 매주 화요일에 저상버스 탑승 여건을 체험하는 사업으로, 오는 4월부터 본격 추진된다. 시는 저상버스 도입률을 높이기에 앞서,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탑승 여건을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배려 분위기를 조성해 휠체어 장애인 등이 자연스럽게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협약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시 전체 버스의 60퍼센트(%)인 1천534대가 저상버스지만, 정작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저상버스 탑승 비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