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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인물

리콜차량 전년도대비 55%증가, 자기인증 적합조사 강화 필요해

- 최근 5년간 리콜 차량 국내 총 628만 2,760대, 해외 총 202만 3,569대
- 201919년 6월 기준 리콜차량 총 79만 7,481대→'20년 6월 기준 리콜차량 총 123만 6,688대 전년도 대비 55% 증가
- 최근 5년간 리콜 수가 가장 많은 차종 국내 쏘나타(NF) 51만 265대/ 해외 BMW 520d 17만 4,456대
- 홍기원 의원 “다시 증가하기 시작한 자동차 리콜, 자기인증 적합조사와 제작결함조사 확대 강화 필요해”

[환경포커스=국회] 최근 자동차 리콜이 급증하고 있어, 자기인증 적합 조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평택시 갑, 국토교통위원회)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리콜 접수된 국내 차량은‘16년 40만 4,258대에서→‘20년 6월 기준 98만 8,836대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해외 차량은‘16년 22만 540대에서→‘20년 6월 기준 25만 6,303대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상반기 기준으로 국내외 총 리콜차량 대수를 비교했을 때,‘19년 6월 797,481대에서→‘20년 6월 1,236,688대로 전년도 대비 55%가 늘어난 수치다.

 

최근 5년간 국내 리콜 차량은 총 628만 2,760대이며, 이 중 가장 많은 리콜 수를 기록한 차종은 쏘나타(NF)로 51만 265대 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 수가 가장 많은 국내 제작사는 1)현대자동차 2)기아자동차 3)한국지엠 순이다. 년도 별로 리콜 수가 가장 많은 차종은‘16년 현대 아반떼HD(111,553대),‘17년 현대 싼다페(DM)(359,653대),‘18년 현대 쏘나타(NF)(510,265대),‘19년 현대 포터2(HR)(295,982대), ‘20년 현대 아반떼(HD)(414,695대) 순으로 밝혀졌다.

 

또한 최근 5년간 해외 리콜 차량은 총 202만 3,569대이며, 이 중 가장 많은 리콜 수를 차지한 차종은 BMW 520d로 17만 4,456대 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콜 수가 가장 많은 해외 제작사는 1)비엠더블유코리아 2)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3)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순이다. 년도 별로 리콜 수가 가장 많은 차종은 ‘16년 혼다코리아(주) ACCORD(16,469대),‘17년 혼다코리아 ACCORD(22,961대),‘18년 비엠더블유코리아 520d(54,390대),‘19년 비엠더블유코리아 520d(87,853대),‘20년 비엠더블유코리아 520d(24,472대) 순으로 밝혀졌다.

 

한편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제작하였는지를 확인하는 '자기인증 적합 조사'와 '제작결함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에어백 비정상 전개 가능성, 냉각수 누출 가능성 등 국내·해외 차량들의 리콜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홍기원의원은 “2020년도 6월 기준 리콜 차량 대수가 1,236,688대로 전년도 대비 55% 증가했다”고 하며 “소비자 보호와 다시 증가하는 리콜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자기인증 적합 조사와 제작결함조사를 확대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이어 “또한 최근 테슬라 차량과 관련하여 결함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교통안전공단에서 제작결함조사가 시작됐다”며“해당 차량 구매자들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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