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물 IOT와 만나 진정한 하나되다

2018.08.23 18:44:47

현장을 가다 | K-water 창원권 지사



-K-water 창원공업용수도 IOT 기반 SWM 서비스 개시하며 전국산업단지 확대 시 연간 116억 원 수돗물 누수예방한다.


[포커스=창원]K-water 창원권지사(홍정조 지사장)에서 관리중인 창원공업용수도 시설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당초 마산, 진해지역에 하루 85천㎥의 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1966년 구관계통인 마진공업용수도 시설로 출발하였으며, 1974년 창원시 및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시작하면서 용수수요 확대를 예측, 마진공업용수도 제2차 확장사업의 일환으로 1974년부터 하루 200천㎥인 신관계통을 건설하여 현재 하루 285천㎥의 시설용량을 확보하고 있다.

▲홍정조 지사장은 IoT 접목의 중요성은 경제적 가성비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K-water 창원공업용수도 관로연장은 총 181.1㎞(도수 86㎞, 송수 95.1㎞)이며, 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하여 비상연계관로 13개소를 보유(광역-광역간 7개소, 광역-지방간 6개소)하고 있다. 지속적인 안정화사업을 통해 비상연계율 87%의 관로시설과 함께 본포취수장, 주남가압장, 반송정수장 등의 시설을 운영·관리하고 있다.


특히, K-water 창원권지사는 K-water 전체 고객 중 62%를 차지하고 있는(K-water 고객 2,025, 창원권지사 고객 1,257) 창원국가산업단지, 마산자유무역지역 등의 기업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건강한 수돗물의 생산과 안정적인 공급뿐만 아니라 고객행복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K-water는 고객행복경영과 선진 관망관리를 위해 지난해 최첨단 4차 산업기술을 수돗물 공급시스템에 접목한 SWM(Smart water management) 시스템을 창원공업용수도에 최초 구축하였으며,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성과도출과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금년도 SWM 시스템 고도화 및 금년 하반기 Open을 목표로 고객들이 정보를 직접 보고 활용이 가능하도록하는 고객포털 웹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


SWM 시스템이란 물관리 노하우와 다양한 디바이스 및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하여 물의 안정성, 안전성, 효율성을 확보하는 관리체계 및 기술로, 과거 아날로그 수도미터를 디지털 수도미터로 교체하고, 4차 산업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통하여 실시간 수돗물 사용량을 무선통신으로 전송받아 빅데이터로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단지 수도미터 유량 데이터뿐만 아니라 관망의 주요 지점에 스마트수압계, 다항목 수질계측기도 설치하여 수압 및 수질정보도 취득하고 있다.


K-water 창원권지사는 본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돗물 대량사용고객의 용수 수수 패턴과 관로 내 수압, 수질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상관관계를 밝혀, 대량사용고객의 수수 패턴 조정협의를 통해 관로의 안정성 향상과 관로 내부의 수질 개선 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또한 국가적 문제인 주야간 에너지 불균형 해소를 위해 전력량 사용패턴 분석 및 고객사와 협의를 통해, 고객 저수조 여유용량 활용을 통한 수돗물 야간 집중수수로 주간 피크 시간대 전력소비량을 저감하여 전력비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창원권지사는 SWM시스템상에 고객사별 정상 사용량 범위를 설정하고 고객사 내부 수돗물 사용량을 분석하여 정상범위를 초과할 경우 해당 고객사에게 신속한 정보제공과 필요시 수도시설 점검 및 수리 지원을 통하여 옥내 누수량을 대폭 저감하고 있다.


지난해 SWM 시스템 도입 후 현재까지 1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사는 100여개社에 달하며, 누수 저감량은 7.7만톤으로 금액으로 환산 시 약8.8천만원의 고객 편익이 발생하고 있다.


본 시스템을 전국산업단지 847개에 확대 적용한다면 연간 1,000만톤(약116억원)의 누수 절감 효과가 예측되며, 물사용량 분석을 통해 사고 잠재인자 사전 제거와 고도화된 수량관리 및 물수요관리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해외진출 등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고객서비스 제고를 위해 개발 중인 고객포털에는 고객사가 직접 시간별 수돗물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요금정보, 수질정보, 기온을 활용한 동파위험지수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며, 적정 수돗물 사용범위 초과시 누수의심 SMS 서비스도 포함하여 실용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장 스마트 수도미터


이런 K-water의 노력은 2년 연속 공기업부문 고객만족도 최고등급 달성의 결실을 맺고 있으며, 홍정조 창원권지사장은 “K-water 창원권지사는 앞으로도 공기업으로서 사회가치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국민 서비스 향상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글 /사진 : 신미령 기자>

신미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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