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9.1℃
  • 맑음강릉 12.5℃
  • 맑음서울 9.0℃
  • 맑음대전 10.0℃
  • 맑음대구 13.7℃
  • 맑음울산 13.5℃
  • 구름조금광주 9.9℃
  • 맑음부산 11.1℃
  • 맑음고창 7.4℃
  • 구름많음제주 10.5℃
  • 맑음강화 6.6℃
  • 맑음보은 10.4℃
  • 맑음금산 8.8℃
  • 구름조금강진군 9.8℃
  • 맑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0.4℃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단 독]2018년 12월호 기획연재_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10

인천남구지속협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상
참여와 협력을 통한 남구형 실정 맞게 도입해
행정 성과 높이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체계 구축

[환경포커스=단독] 제19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가 2017년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산업도시에서 출발하여 생태문화도시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울산광역시에서 개최되었다. 1999년에 시작하여 19회 대회인 금번 대회는 2박 3일 동안 연인원 6천여명의 각계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지역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그 1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울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환경부와 울산광역시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지속가능발전공모전에서 수상한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발표, 기념식, 기조강연, 환영만찬, 주제별 컨퍼런스, 원탁회의, 산업생태탐방, 네트워크 파티, 폐막식 등의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날 개최된 기념식에서는 어린이합창단 공연, 2017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를 상징하는 깃발을 이용한 퍼포먼스로 이루어졌다.

2017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식에서는 대통령상(전주지속협), 국무총리상(경상남도, 충북지속협), 환경부장관상(서울도봉구, 전북지속협, 화성지속협),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상(울산시/울산마을기업지원단, 제주도지속협, 아산지속협, 인천남구지속협) 등 10개 부문을 시상하였다.

이에 본지는 대상을 비롯한 최우수상 등의 수상내역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1. 사업목적 및 배경

국내외 지속불가능성의 확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지속가능성의 위기도 배가 되고 있고, 분권과 자치를 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 재정적 여건이 갈수록 악화되는 가운데 지방행정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할 혁신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 2015년 유엔 차원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국제-국가-지방차원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어 지속가능발전 추진의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었다.

무엇보다 2014년 함께그린남구의제21실천협의회의 명칭을 인천지역 지방의제21의 조직 중 제일 먼저 유엔 기준에 맞춰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변경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의 철학을 확산시키고 민관협력의 정신을 고양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2016년 3월에는 인천광역시 자치구내 첫 번째로 ICLEI(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지방정부)에 가입함으로써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ICLEI 도시의제를 선도할 것을 천명하였다.

이에 지속가능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지방의제21의 추진과 지속가능성 제고 활동을 행정 혁신과 정책 효과성으로 확산시켜 인천 남구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해 내기 위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남구의 실정에 맞게 효과적으로 도입하면서도 행정의 성과도 높일 수 있는 남구형 지속가능발전목표 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2. 사업내용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논의에 발맞춰 2016년 3월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4차 정기총회를 통해 유엔 SDGs 교육을 진행하였고, 남구형 지속가능발전목표 추진체계 구축을 위하여 기획분과위원회를 신설하였다.

이어서 기획분과위원회를 ‘남구 SDGs 추진단’으로 구성하여 본격적인 지속가능발전 이행체계를 논의하기 시작하였고, 추진단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을 설정하고, 남구의 지속가능성을 진단, 평가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지표를 마련하여 민선6기 구정의 4대 전략과 연계함으로써 향후 남구의 각 전략별 사업이 이들 지속가능발전지표의 측정값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토대를 마련하기로 하였다.

남구 SDGs 추진단은 10회에 걸친 추진단 회의, 21회에 걸친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분과회의 및 7회에 걸친 SDGs 교육, 팀장급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공무원대상 설명회, 추진단이 마련한 지속가능발전지표(안)에 대한 공무원 200여 명의 우선순위 투표, 그리고 대표지표를 선정하기 위한 주민 투표(스티커 투표에 718명 참가)를 거쳐 34개의 남구형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선정하였고, 9개의 대표지표를 도출하였다.

남구형 SDGs 추진단은 2016년 11월 ‘남구지속가능발전평가위원회’로의 전환을 확정하고, 회의를 통해 남구형 지속가능발전지표의 분석과 평가를 위해 부서별 지속가능발전지표 관리대장 점검을 통해 지표별 추세치를 확인하고 자료를 보완하였고, 2017년 3월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총회에서 그간의 경과와 성과를 발표한 후 4월에 남구청 전체 공무원과 남구민이 참석한 가운데 ‘남구 제1차 지속가능발전 보고서’ 발간 보고회를 진행하였다.

남구 지속가능발전 평가위원회는 34개 지표 적용 결과를 공유하고 지속가능성 제고에 대한 행정의 역할에 대한 공유와 정책 및 창의적인 실천과제(사업)를 개발,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 위해 ‘남구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100인 원탁회의’를 9월 남구 지표 담당 공무원 및 관심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100인 원탁회의는 작성된 34개 지표 중에 남구에서 우선으로 추진되어야 할 지표를 각 원탁별로 선택하여 왜 우선으로 추진되어야 하는지, 지표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사업을 추진해야 할지 논의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또한 9월 16일에는 2017년 주안미디어문화축제에 참여하여 부스 운영과 체험을 통해 남구 공무원뿐만 아니라 남구민들에게도 남구형 지속가능발전지표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지표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도 받았다. 남구 지속가능발전지표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먼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설명과 세계적으로 우선으로 처리되어야 17개 목표 중 하나를 골라 배지를 만드는 체험을 진행하였다.

 

3. 평가와 과제

인천 남구는 여러 가지 열악한 여건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전면에 내걸고, 남구형 지속가능발전 추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남구형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선정하고 평가하였다.

지속가능발전 전략 및 이행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한 것은 아니었지만, 공무원과 구민의 참여 과정을 바탕으로 남구형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선정함으로써 남구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고,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어떤 분야에 더욱 힘을 써야 하는지를 파악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것이다.

대안적으로, 각 지속가능발전지표의 개선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민선6기 구정 운영방침의 전략과 분야별로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연계함으로써 지표의 개선을 위해 초점을 두어야 할 정책 영역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지속가능발전지표에 의한 지속가능성 평가 결과, 남구의 구정 운영방침에서 역점을 두었던 많은 지표의 추세치가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악화되고 있는 지표의 경우 구정의 노력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부족하더라도 대안적인 노력을 할 수 있다는 함의를 제시할 수 있었다.

남구의 경우 시민사회단체의 수나 역량이 아직은 부족한 측면이 있다 할지라도 궁극적으로는 여러 경로나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참여의 계기를 마련하고, 공동의 문제해결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시민사회 역량 구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민관협력은 가시적인 성과가 바로 나타날 수 있다기보다는 과정에서 신뢰를 축적해가는 측면이 크기 때문에, 민관협력에 대한 행정의 노력은 당장 성과관리에 직결되기 어려우므로 포지티브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학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속가능발전지표 평가 결과에 따라 드러난 여러 지역 현안들을 분과위원회별로 검토하고, 민관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행정에 제안하는 한편 협의회 차원에서 모니터링하고 실천사업으로 발전시킬 의제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