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목)

  • 맑음동두천 1.0℃
  • 맑음강릉 7.0℃
  • 연무서울 4.5℃
  • 맑음대전 3.4℃
  • 맑음대구 4.9℃
  • 구름많음울산 7.1℃
  • 맑음광주 2.8℃
  • 구름조금부산 6.6℃
  • 맑음고창 -1.3℃
  • 구름조금제주 7.8℃
  • 맑음강화 2.7℃
  • 맑음보은 -1.7℃
  • 맑음금산 -1.9℃
  • 구름조금강진군 -0.1℃
  • 구름조금경주시 0.6℃
  • 구름조금거제 5.8℃
기상청 제공
네이버블로그로 이동

[단독] 기획연재ㅣ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8

제주도지속협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상
빗물이 모여 초록을 피우다
주말농장 ‘생명텃밭’ 이야기

 

[환경포커스=단독] 제19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가 2017년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산업도시에서 출발하여 생태문화도시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울산광역시에서 개최되었다. 1999년에 시작하여 19회 대회인 금번 대회는 2박 3일 동안 연인원 6천여명의 각계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지역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그 1년’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울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환경부와 울산광역시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지속가능발전공모전에서 수상한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발표, 기념식, 기조강연, 환영만찬, 주제별 컨퍼런스, 원탁회의, 산업생태탐방, 네트워크 파티, 폐막식 등의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날 개최된 기념식에서는 어린이합창단 공연, 2017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를 상징하는 깃발을 이용한 퍼포먼스로 이루어졌다.

2017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식에서는 대통령상(전주지속협), 국무총리상(경상남도, 충북지속협), 환경부장관상(서울도봉구, 전북지속협, 화성지속협),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상(울산시/울산마을기업지원단, 제주도지속협, 아산지속협, 인천남구지속협) 등 10개 부문을 시상하였다.

이에 본지는 대상을 비롯한 최우수상 등의 수상내역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1. 사업목적 및 배경

 

지속가능한 제주 사회를 만들기 위한 생명텃밭 이야기

 

최근 제주에 인구와 관광객이 급증하고 대규모 개발 사업이 잇따르면서 우영밭, 자투리땅 등 도심 속 녹지공간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지하수 사용량이 급증한 반면 이상기후로 인한 가뭄과 집중호우가 반복되어 지하수 함양률이 감소함에 따라 지하수 고갈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 제주어로 ‘우영’(우영밭)은 집 주위를 두르고 있는 텃밭을 뜻하며, 채소를 심어 매일 필요한 부식을 공급받는 공간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제주 고유의 생활 문화를 담고 있다.)

제주 우영밭 문화를 바탕으로 지역주민 참여형 빗물활용 주말농장을 운영함으로써 건강한 삶, 바른 먹을거리, 환경문제, 녹지 보전,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심리 안정, 자원순환, 생태교육 등 다양한 의제를 통해 지속가능한 제주 사회를 실현코자 한다.

 

든 것은 땅으로부터, 농업으로 돌아가자

 

농업에 대한 생태·환경적 가치, 교육·문화적 기능, 친환경농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형태로 도시농업이 시작되면서 오히려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도시환경 녹색 공간 조성 및 자연 친화적 도시 농업의 필요성 등을 지속적으로 제안하여 왔다. 자연이 주는 정직한 먹을거리, 자연과 함께하는 삶, 이웃과 함께하는 텃밭 공간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자 힘써왔던 그 즈음 땅을 살리는 일과 내 몸을 살리기 위한 실천적 사업을 전개하고자 친환경 주말농장 생명텃밭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주말농장이 빗물을 만나기까지...

 

2003년 친환경 농업 체험 도·농교류에서 시작된 주말농장 운영 사업은 그로부터 딱 10년 후 2013년 제주시 오라동에 위치한 자투리땅에서 다시 시작되었다. 사업 시작 1년 만에 농장부지에 건물이 들어섬에 따라 2014년 상장텃밭 보급 사업으로 전환하여 진행하였다. 그 후 어렵사리 도심권에 땅을 얻게 되었고 2015년 제주시 영평동에 주말농장을 재개장하게 된다. 주말농장을 다시 운영하게 되면서 경제환경분과에서 빗물을 재사용하여 농장을 가꿔보자는 의견이 모아졌고 분과위원 및 참여가구를 주축으로 빗물 컨테이너 설치 작업이 시작되었다.

 

2.

사업내용

1년 농사의 시작 - 함께 뒤집고 갈고 뿌리고!

 

매년 3월부터 4월, 2개월 동안은 앞으로 1년 농사를 짓기 위해 땅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업이 진행된다. 제주시 영평동에 위치한 400평 정도의 농장부지 땅을 다시 뒤집고 가는 개간 작업, 밭고랑 작업, 천연퇴비 작업 등이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이러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포크레인, 트랙터 등 농기계들이 필수이기 때문에 농사를 업으로 삼으시는 지역주민들의 도움 없이는 진행하기 힘들다. 처음에 사업을 시작할 때는 지역 어르신들이 잡초와 새싹도 구별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무슨 농사를 짓겠다고 하냐며 못마땅해 하셨다. 그러다 한해 두해 서툴고 어설프지만 지속적으로 운영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제법 농사답게 보이는지 1년 농사 준비로 한창 바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주말농장 생명텃밭, 너와 나의 연결고리!

 

주말농장 개간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될 때 쯤 홈페이지와 언론홍보를 통해 분양 가구를 모집한다. 분양가구가 모집되면 4월 말 개장식을 하고 연중으로 텃밭이 운영된다. 생명텃밭 주말농장은 다음과 같은 취지에 동의하는 분들만 참여할 수 있다.

 

▶ 환경에 피해 없는 주말농장 : 화학비료, 농약사용, 비닐 멀칭은 안돼요~

▶ 자원순환을 통해 만드는 주말농장 : 수도시설 없이 빗물로 농작물을 가꿔요.

▶ 더불어 함께하는 주말농장 : 텃밭 가꾸기 정보도, 교육도, 수확의 기쁨도 함께!

 

처음에는 여느 주말농장처럼 나만의 5평짜리 공간에 상추며 깻잎이며 작물을 수확하며 먹는 재미가 텃밭을 가꾸는 가장 큰 이유였다면, 해가 거듭 될수록 생명텃밭 본연의 취지를 이해하고 동참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1가구 5평, 1단체 10평씩 분양되며 2017년 현재는 46가구(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지역주민, 제주 이주민,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YWCA, 혼디노는디공동육아, 신성여자고등학교 늘푸름이 환경동아리, 디딤돌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낀다.

 

연중 농사가 가능한 제주에서의 친환경 농사는 시기별, 계절별, 품목별, 지역별로 생산하는 형태가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비록 작은 토지이긴 하지만 주말농장 생명텃밭에도 다양한 생태계가 존재하기에 텃밭 운영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텃밭 가꾸기 시작부터 어떤 작물을 어떻게 심어야 하는지, 왜 제주의 토종씨앗들을 보존해야 하는지, 가정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재료들로 친환경 살충제·영양제를 만들고, 컨테이너 지붕에 빗물을 모으는 까닭은 무엇인지, 함께 모여 작물을 수확하고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도시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 커리큘럼은 텃밭 참여가구의 요구에 맞춰 진행되며 제주친환경농업학교, 제주씨앗도서관, 한국유기농협회 제주도지부와의 연계하여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도시농업활성화에서 빗물활용으로 - 빗물이 모여 초록을 피우다

 

주말농장 생명텃밭을 운영하면서 제일 고민이 바로 물이었다. 별도의 수도시설이 없는 토지였기 때문에 농작물에 필요한 물을 공급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었다. 사업 초기에는 텃밭 바로 뒤편에 위치해 있는 신성여자고등학교 측에 양해를 얻어 호스로 수도를 끌어와 사용하였다. 신성여자고등학교 환경동아리가 텃밭 가구로 참여하고 있어 수도며 전기며 무언가가 필요할 때마다 흔쾌히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언제까지 학교 측에 폐를 끼치며 의존할 수 없기에 수자원 자립을 위한 고민이 필요했다.

2016년 2월 경제환경분과회의를 통해 빗물을 활용해 주말농장을 운영해 보자는 의견이 모아졌다. 그럼 빗물을 어떻게 모을까? 주말농장 내 농기구를 보관하던 낡은 컨테이너 박스 지붕을 이용하기로 했다. 전문 시공사를 불러 작업을 진행할 예산이 없었기에 분과위원님들이 직접 두 팔을 걷고 나섰다.

3일을 꼬박 매달린 끝에 컨테이너 왼쪽 600L, 오른쪽 2ton 크기의 빗물저금통이 만들어졌다. 빗물로만 어떻게 농장을 운영하느냐는 우려의 시선도 있었으나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주말농장 생명텃밭에는 빗물을 머금은 농작물들이 건강히 잘 자라고 있다. 이처럼 빗물저금통은 무심코 흘려버린 빗물을 수자원으로 활용해 수돗물의 생산과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 수도세 요금저감 등에 기여하며 생태적인 에너지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일에 동참하고 있다. 올해 7월 제주시 삼양동에 위치한 한라마을 작은 도서관에 2호 빗물저금통을 보급하였고 앞으로 행정과 교육청을 연계하여 도내 학교에 빗물저금통 사업을 파급할 계획이다.

 

 

3. 평가과 과제

 

제주 생명텃밭은 2013년부터 5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학교 환경동아리, 지역아동센터, 공동육아단체, 환경·시민단체 등 230여 가구 및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그 중 학생 수만 해도 400여명이 넘는다. 이와 같이 도민들이 땅을 살리고 내 몸을 살리는 생명텃밭에 동참하면서 자연스럽게 기후변화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고 환경을 보호하며 청정한 제주를 가꿔가는 일에 일조하고 있다. 또한 작은 텃밭을 일궈가는 농업을 경험함으로써 농부와 농촌의 고마움을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고 더불어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정서가 싹 트고 있다.

점차 더 많은 도민들이 도시화와 지역 개발의 붐 속에서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뿌리 내리고, 시민적 논의를 확산하기 위한 생명텃밭운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관심과 참여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며 수준 높은 문화시민의 의식 위에 보다 효과적으로 지속가능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 땅이 말한다. 사람을 살리고, 지구를 살리는 일을 하고 있다고.

 


환경뉴스

더보기
서울시,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 위해 따릉이포 80여개소 모집
[환경포커스=서울] 서울시민들의 발로 가성비에 교통 연결성까지 갖춘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지난해 총 이용 건수가 4천400만 건(일평균 12만건) 달하는 가운데,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늘어나는 따릉이 정비수요 대응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 80여 개소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따릉이 이용건수가 증가하면서 정비수요도 크게 증가해 지난해에는 약 27만 건의 정비를 진행했다. 서울시에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 수리업무를 지원할 민간 자전거 점포 일명, ‘따릉이포(따릉이+동네 점포)’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의 하나로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비처에 영등포지역자활센터, 중랑유린지역자활센터 등 지역자활센터 2곳을 추가했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정비 협업 업무협약’을 맺고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자전거 관련 자활사업을 진행하는 센터 중 정비 물량과 환경 등을 고려해 강남과 강북에 1곳씩을 선정했다. 따릉이 점포 지원 자격은 자전거 수리를 취급하는 서울소재 점포 운영 개인 사업자로 자전거 점포 운영기간이 3년 이상이어야 하며, 정비능력과 정비 환경기준(작업공간

정책

더보기
강릉지역 물부족 해소를 위한 대체수자원 개발
[환경포커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오늘 정부 서울청사에서 강원도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19번째 민생토론회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이란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에는 강원도민, 정부, 지방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며 지난해 강원 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한 강원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강원의 아름다운 살림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산악 관광을 활성화하며 도민들이 어디서나 잘 사는 행복한 강원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중점적으로 토론한다고 전했다. 강릉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수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 영동 지역은 적설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겨울과 봄에 가뭄이 빈번하다. 특히 강릉 연곡면은 지난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한 달여간 하루 10시간 제한급수를 받은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 하루 평균 1만 8천 톤 규모의 지하수를 모으는 지하 저류댐을 설치하여 지역민들이 더 이상 가뭄으로 인한 근심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어서 석탄 경석의 폐기물 규제를 혁신하여 폐광 지역의 지역 재생과 재활용 산업을 육성

종합뉴스

더보기
신분증 확인 모습 CCTV 찍혔다면…청소년 술 판매 행정처분 구제
[환경포커스] 앞으로 청소년에 속아 술을 판매한 경우 영업자가 신분증 확인 의무를 이행한 사실이 CCTV 등 영상정보나 진술 등으로 확인된 경우에도 행정처분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정비하고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선량한 영업자에 대한 행정처분 면제요건을 구체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위생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3월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 8일 개최한 민생토론회에서 청소년에게 속아 술을 판매한 음식점 영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의하는 등 애로를 호소함에 따라 이를 해소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에 청소년 주류 제공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기준을 1차 위반 땐 영업정지 2개월에서 7일, 2차 땐 영업정지 3개월에서 1개월, 3차 땐 영업소 폐쇄에서 영업정지 2개월로 낮춘다. 또한 청소년 주류 제공 행위로 영업정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정지의 행정처분을 과징금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음식점 등에서 청소년에게 주류를 제공한 경우 현재 청소년의 신분증 위,변조 등으로 영업자가 속은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