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환경영향평가협회에서는 환경영향평가 우수사례 발굴․포상을 통해 개발사업자의 환경평가에 대한 의식을 높여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친환경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하여 ‘제1회 대한민국 환경영향평가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기간은 이달 18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공모의향서 접수는 11월 5일까지)이며, 공모의향서 통과자에 한해 본 공모심사서를 11월 22일까지 접수한다.
신청대상 사업은 공고일 현재 환경부 또는 유역(지방)환경청으로부터 협의가 완료된 환경영향평가 및 사전환경성검토 대상 사업으로서 사업시행자 당 분야별 3개 사업까지 신청가능하다.
수상작 선발은 종합분야 대상 1명, 환경영향평가 부문 2명, 사전환경성검토 부문 1명 등 총 4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전 심사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민단체, 연구기관, 학계, 환경부 등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모전심사위원회에서 3단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를 최종 선발하게 된다.
1단계로 공모의향서 접수․심사를 통해 대상사업의 적격여부를 심사하고, 통과자에 한해 2단계로 본 공모심사서를 접수․심사하여 분야별로 3배수로 선정한다.
최종 심사인 3단계는 응모작에 대한 PT발표 후 심사위원들의 질의․응답 과정 등을 종합하여 분야별 우수작을 선정한다.
주요심사 기준은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환경시책 반영여부와 환경계획의 건전성, 환경보전 노력, 환경평가서 작성 및 평가기술적용, 주민참여 및 갈등해소 분야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후원기관인 환경부는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전파함으로서 사업시행자의 환경평가에 대한 인식을 높여 녹색성장을 구현할 수 있는 친환경적 개발의식이 뿌리를 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