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한범덕 시장)는 10월 26일 오전11시 청주실내체육관 앞에서 ‘녹색나눔장터’의 날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청주시와 청주시새마을회 공동주최로 실시하며,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에 대한 시민의식 확산을 통하여 환경오염방지는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녹색생활 운동을 실천하고 이웃사랑을 위한 나눔문화도확산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행사다.
이날 주요행사로는 각급 기관단체장 및 국회의원 등 명사가 기증한 물품을 판매, 1000㎖ 우유팩 10개와 화장지 교환행사, 대형마트에서 후원한 일부 물품 등을 판매할 예정이며, 생활폐품을 활용한 생활공예품 전시(작가 이신재), 먹거리장터 운영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물품 준비는 기관단체장이 기증한 물품과 ‘시 산하 공무원 1인 1가지 물품 기증하기 운동’을 통하여 모은 물품, 지난 9월 각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재활용품수집 경진대회’ 에서 마련된 물품(옷, 책, 운동기구 등)이다.
시 자원재활용담당은 “나눔장터 행사를 통하여 자원 재활용가치를 체험하고 나눔문화를 실천하는 한편 환경보전을 위한 녹색생활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며 “행사에서 판매한 재활용품의 수익금은 불우이웃을 돕는데 사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