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시행하고 있는 1회용 컵 없는 매장 운영이 서서히 정착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1월부터 6개월간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에서 ‘1회용컵 없는 매장’을 실시한 결과, 350개 매장의 전체 컵 사용량 대비 평균 머그컵 사용률이 시행 전 13%에서 28%로 2배 이상 증가했다고 10일 발표했다.
또한, 1월부터 참여한 50개 매장의 경우 시행후 6개월간 매장내 머그컵 사용비율이 18%(추정치)에서 60%로 증가했다.
개인컵 또는 텀블러를 가져와 사용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총 84만 2천 여명의 고객이 개인컵 또는 텀블러를 가져와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회용컵 없는 매장’은 음료 주문시 테이크아웃 등 별도의 요청이 없는 이상 모든 음료를 머그컵에 제공하는 것으로, 올해 1월 스타벅스 50개 시범매장에서 시작해 3월 110개, 6월 이후부터는 전체 350개 매장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올해 상반기 동안에만 전년 동기 대비 400만개 이상의 종이컵이 절약된 것으로 집계됐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그간 머그이용률 자동집계시스템, 머그워머, 머그트레이 등 시설기반을 갖추는 한편, 지속적인 사내교육과 월 단위 머그실적 발표·시상 등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매장에서 더욱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머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